부처님 이마의 도끼
〈 보시하도록 인도한 사람
화주시주상봉(化主施主相逢)
경상남도 산청군(山淸郡)에 심원사(深遠寺)라는 절이 있다.
심원사는 너무 오래되고 낡아서 비가 오면 빗물이 법당 안으로 새어 들어와서 주지인 지경(志經)스님은 이 절을 중수 하고자 원(願)을 세워 백일기도를 하였다.
기도 회향 날 꿈에 부처님께서
“네가 내일 동구 밖에서 맨 처음 만나는 사람에게 보시를 한 사람
시주(施主)를 청하라.”하시었다.
이튿날 아침. 지경스님은 아침 예불을 하고는 권선문을 들고 설레는 마음을 달래며 동구 밖에서 서성거렸다. 그런데, 맨 처음 나타난 사람은 윗마을 조부자 집에 사는 머슴 삼돌이가 아닌가?
‘부처님도 무심하시지. 저 머슴이 무슨 돈이 있다고 시주를 부탁하란 말인가?’
그만 맥이 탁 풀린 스님은 땅에 털썩 주저앉아 버렸다.
이 모습을 본 머슴이 다가와
“스님! 어디가 편찮으십니까?” 하며 부축을 해 일으켰다.
스님은 몇 번을 망설이다가 그래도 부처님께서 하신 말씀을 떠올리며 절을 중수하고자 하니 시주를 해달라고 부탁을 했더니, 뜻밖에도 머슴은
“절을 중수하려면 돈이 얼마나 드는지 모르지만 제가 그동안 장가가려고 모아 온 품삯을 드릴테니 스님 보태어 절을 중수하십시오.”
그러면서 기꺼이 권선문에 백냥이라고 써 달라는 게 아닌가?
“아니 당신에게 어떻게 이처럼 큰 돈이 있을 수 있습니까?”
“예 스님. 저는 조부자 집에서 삼십여 년 간을 머슴으로 살아오면서 장가가려고 한 푼도 안쓰고 모았습니다만, 장가가는 것보다 더 뜻있는 일에 써야지요.”
“고맙습니다. 부디 소원성취 하십시오.”
지경스님은 머슴 삼돌이의 마음에 감탄을 하며 몇번이고 인사를 하였다.
며칠 후 머슴은 돈 백냥을 가지고 심원사로 왔다. 머슴이 법당 안에 들어서자 언제나 근엄한 모습의 부처님께서 빙그레 웃고 계셨다.
“부처님! 저는 못 배운 게 한이올시다. 이렇게 남의 머슴으로 평생을 지내고 있습니다만, 부처님! 다음 생에는 부디 저도 배워서 남의 머슴신세만은 면하게 해주십시오.”하며 머슴은 부처님 전에 절을 하였다.
머슴 삼돌이가 평생을 모아 온 뼈아픈 그 돈을 시주한 이야기를 들은 동네 사람들은 모두 다 미쳤다고 수근거리며 지경스님이 꼬여서 돈을 뜯어냈다고 헛소문을 내고 다녔다.
모두들 욕을 하고 비방을 해도 절을 중수하는 일은 착오없이 진행이 되어 마침내 심원사는 비가와도 걱정 없이 지낼 수 있도록 훌륭하게 중수되었다. 허나 모든 재산을 다 바친 머슴은 이제 돈이 없어 장가도 갈 수가 없었다.
절이 중수되어 한 해가 지나갈 무렵 그 머슴은 중풍이 들어 앓다가 앉은뱅이가 되어 버렸다. 머슴은 조부자 집에 살 수도 없었다. 사람들 등에 업혀 절에 들어오게 된 머슴을 스님은 정성껏 간호를 하였다. 시주한 공덕이 있으니 꼭 나으리라 믿으면서 머슴을 위해 백일기도를 시작했다. 그런데, 백일기도도 마치기 전에 그는 우연히 눈이 멀더니 덜컥 죽어 버렸다. 허탈한 마음을 달래며 정성껏 화장하여 장례를 치루어 준 스님은 허망한 마음을 가눌 수가 없었다.
“이토록이나 부처님이 야속할 수 있단 말인가. 한 푼 쓰지 않고 평생을 머슴살이 하여 모아 온 그 돈을 부처님께 시주한 공덕도 몰라주시다니.”
화가 난 스님은 도끼를 들고 법당에 들어가 영험도 없는 부처님을 한없이 원망하며 부처님 이마를 도끼로 내리쳤다. 그랬더니, 도끼가 이마에 박혀 빠지지를 않았다. 온 힘을 기울여도 빠지지 않자 겁이 난 스님은 도끼를 그대로 놓아두고는 절을 떠나버렸다.
바랑 하나 걸머지고는 이 산 저 산 명산대찰(名山大刹)을 찾아다니며 공부하기 어언 이십 오륙 년.
그 오랜 세월이 지났음에도 스님은 무심히 흘러가는 흰 구름만 보아도, 봄이면 피는 노오란 창포난을 보아도, 안개비가 소리 없이 내리는 것을 보아도, 심원사를 생각하며 그 옛날을 그리워했다.
‘지금쯤 심원사는 완전히 폐허가 되지나 않았는지? 지금쯤 심원사 법당 앞뜰에는 창포난이 만발하겠지. 지금쯤은 누군가가 들어와 도끼를 빼고 부처님 시봉을 하고 있겠지.’
이 생각 저 생각 하다가 어느 날은 심원사 부처님을 뵈옵고 와야겠다고 생각하며 절을 찾아갔다.
그런데 그날, 산청군에 새로 부임한 박영제(朴永劑)라는 원님이 심원사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는
“그럴 리가 있느냐. 내가 가서 한 번 빼보리라.”하며 이방과 몇 명 권속들을 데리고 절을 찾아왔다.
원님이 심원사에 오신다는 소문에 온 동네 사람들이 절로 모여들었다. 원님께서 심원사에 와서 보니 과연 듣던 이야기대로 부처님의 이마에는 도끼가 박혀 있었다.
“참 괴이한 일이로구나.”하며 손으로 부처님 이마의 도끼를 잡으니 쑥 빠지는데 ‘화주시주상봉(化主施主相逢)’이란 쓴 글자가 도끼날에 씌여 있었다.
그 글귀를 보는 순간 원님은 활연대오(豁然大悟)하였다. 그때야 원님은 전생의 자기를 볼 수가 있었다.
도끼를 뽑는 순간 구경꾼들 속에 있던 지경스님은 원님 앞에 나아가 절을 하니 원님은 스님의 손을 잡으며 “스님! 나는 전생에 스님의 덕택으로 시주한 공덕이 있어 일자무식으로써 삼세에 받을 업보를 한 생으로 끝마치고 금생에 좋은 곳에 태어나 이런 벼슬을 하게 되었구려.”하며 스님과 함께 부처님 앞에 나아가 한없이 절했다.
얼마 후 부처님을 쳐다보니 도끼가 빠져 이마에 난 상처는 깨끗이 없어지고 이마에서는 백호광명이 빛났다. 이것을 본 원님은 “스님! 다른 곳으로 가지 말고 나와 함께 이곳에서 공부합시다.”하며 스님을 붙잡았다. 구경하던 마을 사람들은 모두들 이제부터는 부처님을 정성껏 섬기기를 다짐하며 부처님께 절했다.
천심으로 시주한 공덕으로 한 생을 머슴살이로, 한 생을 앉은뱅이로, 한 생을 눈 먼 장님으로 이렇게 삼생(三生)을 고통 속에 살아야 할 악업의 업보를 한 생으로 끝마쳤다 한다.〉
이상은 무등산 광륵사에서 발행하는 광륵지에 소개된 글을 있는 그대로 인용하였다.
내가 생각할 때 이 설화의 주제는 받아야 할 고통은 피할 수 없다는 것이다. 다만 그것을 당대에 한꺼번에 받느냐 아니면 여러 생에 나눠서 받느냐의 차이다. 복 있는 사람은 그래도 당대에 한꺼번에 받아 업장소멸하고, 다음 생은 좋은 인연으로 태어나는 것이다. 그 머슴은 금생에는 별 볼일 없이 살다가 갔지만 복을 지은 공덕으로 다음 생에 원님으로 된 것이라는 애기다.
이야기가 허무맹랑할지 모르지만 그 속에 숨겨있는 진리는 맞는 말이라고 생각한다. “살아서 대우받는 것보다 죽어서 대우받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한다.
위 설화를 읽었을 때 느낌이 있었다. 한줄기 빛을 본 것처럼 그동안의 의문이 풀려지는 느낌이었다. ‘왜 나는 인생이 이렇게 잘 안 풀리지?’하는 의문이 풀렸다. 내가 받는 고통이 강하면 강할수록 그것은 어떻게 보면 복 있는 사람이었다. 여러 생을 나눠서 찔끔찔끔 나눠 받는 것보다는 짧은 시간에 한꺼번에 받게 해주는 게 그나마 하느님이나 부처님이 나를 위해 해줄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라는 점을 알게 되었다. 어차피 논리의 비약이 없다. 거쳐 가야 할 과정은 피할 수 없는 것이고, 당해야 할 고통은 당할 수밖에 없다. 그럴 바에는 체력과 시간이 조금이라도 더 있는 젊은 시절에 당하는 게 상책이다. 그래서 옛 분들이 “젊어서 고생은 사서도 한다.”고 말했는지도 모르겠다. 이런 이치를 모를 때에는 “왜 나는 이렇게 인생이 잘 안 풀릴까?” 하는 의문이 지어지지 않았다. 노력은 열심히 하는데도 결과가 잘 나오지 않으니 답답할 수밖에 없었다. 마치 큰 빌딩에 불이 나서 헬기가 내려준 밧줄하나에 대롱대롱 매달려있는 것 같은 절박한 심정이었다. 영화도 필름이 돌아가야 재미있는데 한 장면에 계속 오랫동안 머물러 있으면 얼마나 지루하겠는가. 앞날이 구만리 같은 젊은 사람이 그러고 있으니 속이 다 타들어갈 것이다. 만일 자식들이 이런 상태에 있으면 어머니는 당연히 점쟁이를 몇 번씩은 찾아갈 것이다. 당사자인 본인도 답답한 마음에 직접 찾아가기도 할 것이다. 아직도 기억나는 사건이 있다.
26살 때 나보다 3살이나 더 많은 선배와 함께 점쟁이를 찾아가봤다. 선배는 그 당시 무척 답답해했다. 그래서 찾아간 점쟁이가 신기가 있는 여자였는데, 처음부터 뜸을 들이면서 점을 안 봐준다고 시간을 끌었다. 아쉬운 마음에 어떤 말이라도 괜찮으니 말을 해달라는 선배의 간청에 할 수 없이 말문을 여는 척 하면서 대뜸 하는 말이
“자넨 해도 안돼!”
선배는 순간 움찔하였다. 선배의 얼굴을 보니, 내심 침착하고자 표정을 관리하는 듯 했다.
그 뒤로 선배는 계속 합격을 하지 못했다. 점쟁이 말이 맞아떨어져서 그런 것일까? 내가 볼 때는 점쟁이 말이 맞은 게 아니라 그 말 한마디가 피를 타고 계속 온 몸을 돌고 있었지 않았을까 생각한다. 말이라는 게 사람을 살리기도 하지만 죽이기도 하는 이유가 ‘말’이 피를 타고 뇌리에까지 파고들기 때문이다. 훌훌 털어버린다는 게 도인이나 할 수 있을 정도로 어려울 것이다.
비록 성경에 “애통한 자는 하늘의 복이 있나니.”라고 쓰여 있다지만 평생을 애통해 하다가 죽으면 무슨 재미가 있겠는가? 하는 의문이 든다. 사람이 사는 재미도 있어야 하지 않을까? 그런 재미가 있으려면 남으로부터 대우받는 재미만큼 더 좋은 것이 없지 않는가. 돈이나 지위가 있어야 가능한 것이다. 지금 이 시각에도 밤낮을 가리지 않고 머리 싸매고 시험에 매달리는 사람들이 열심히 하는 이유는 장래의 안정된 생활을 위해서 지금 현재를 투자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일 것이다.
아버지가 아들에게 해주는 지혜의 말이라는 제목으로 최근 인터넷으로 유행되는 글귀 중에서 돈에 관련된 부분이 있다.
“돈에 집착하지 말아라. 탐욕스러워진다. 돈을 멀리하지 말아라. 처자식이 천대받는다.
그러면 대체 어쩌란 말인가?
그러나 다 살아본 사람입장에선 그 말 밖에 더 이상 해줄 수 없을 것이다. 어느 누구도 해결책을 제시해줄 수 없다. 결국 자기 자신에게 달려있다. 복 있는 사람이 돈도 벌고 대우도 받는 것이다. 그러나 돈에는 꼬리표가 달려있지 않다고 하지만 자신이 살아온 삶에는 흔적이 분명 남아있는 것이다.
이데올로기라는 말의 개념을 난 잘 모른다. 단지 그것을 구별할 수 있는 나만의 방법은 한때의 유행은 이데올로기이고, 영원한 것은 이데올로기가 아니라는 것이다. 그래서 난 일시적인 것에 몰두하고 싶지 않다. 영원한 것은 내 본성을 밝히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보면 돈이나 지위를 추구하는 것도 이데올로기이다. 한 때이기 때문이다. 사람으로 생존하는 기간동안만이다. 죽음을 앞두고 있는 사람들에게 그런 것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그동안의 삶의 무게가 가볍냐 ․ 무겁냐만 그의 앞길에 놓여있을 뿐이다. 그러나 그것은 죽음을 앞두고 닥쳤을 때의 일이고 우선 현재 살아가는 데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세상살이가 물질을 벗어나서 살 수 있을까?
그래서 사람으로 살아간다는 것이 무척 고통스럽다. 죽지 못해 산다는 말이 실감이 난다. 업력의 무게가 느껴진다. 살면서 짐을 덜어낼 수만 있으면 그런 고통이 보상이 되겠지만 오히려 짐을 더 얻어버렸다면 손해가 이만저만 아니다. 그래서 원효스님이 사람으로 태어나지 말라고 했던가. “나고 죽는 것이 고통이다”
중생(衆生)의 개념은 없는 것을 있다 하고, 있는 것을 없다 하는 사람들을 말한다고 한다. 이를 전도몽상(顚倒夢想)이라고도 한다. 우리가 젊은 시절 열심히 공부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고 본다. 나 잘 되고 싶어 하는 본능으로 시작하지만 결국 하다보면 주객(主客)이 전도(顚倒)되는 삶을 살지 않아야겠다는 깨달음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게 있는 것이다.